워렌버핏이 밝힌 부의 절대법칙 ?

부의 절대법칙이 ‘ 집중 ‘이다

빌게이츠가 워렌버핏을 처음 만났을 때, 모임을 주선한 게이츠의 어머니가 둘러앉은 모든 이들에게 한 가지를 요청했다.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비결 한 가지씩을 이야기해달라고 한 것이다.
워렌버핏은 부의 절대법칙 은 ‘집중’에 있다고 말했으며, 빌 게이츠도 똑같이 ‘집중’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버핏의 전략에는 근본적인 진실이 담겨 있다.
우리가 내는 결과의 80%는 우리가 가장 우선순위를 높게 두는 20%에서 나온다.
우리가 흔히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주범은 집중에 방해가 되는 일들이 아니라는 거다.

” 진짜 큰 방해물은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별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일들입니다. ”

워렌버핏은 3단계 접근법을 이용한다면, 우리 발목을 잡고 있는 비효율적인 일들을 쳐낼 수 있다고 한다.

  •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 25가지를 종이 위에 적어볼 것
  • 그다음 맨 위에 작성한 5가지에 동그라미를 그려볼 것
  •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가지의 목표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들.

사람들은 그가 역대 최고의 투자가이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탑재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는 우리가 하는 정보 수집을 하고 있지 않다.

  • 자신의 사무실에 컴퓨터를 두었던 적이 없다.
  • 주식시세표를 써본 적이 없다.
  •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

워렌버핏은 투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이 무엇인지를 아주 명확하게 잘 알고 있고, 이러한 투자를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을 최신 정보 없이 성공율을 높였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게 그는 자신이 투자를 해야하는 것의 우선순위를 가지고 집중한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러저런 정보를 받아봤자, 혼란만 있을 수 있을 것이기에 자신의 투자원칙 가장 상위로 꼽는 부분을 집중하여 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에게 투자하는 방법론을 배워야하는 것보다는 그가 원칙을 세우고 원칙의 단순화한 통찰력을 만든 집중 하는 자세를 배워야 한다.

워렌버핏의 부의 절대법칙 ‘ 집중 ‘
우리는 이것을 머릿속에 잘새겨야 한다.

그리고 투자를 한다고 하면, 그 회사가 왜 성장을 할 것인가에 대한 25가지 이유를 써보자.
그리고 가장 먼저 적은 5가지는 내가 본 그 회사의 성장코어 일 것이다.
(내가 가치를 보는 눈이 없다면 불가능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 5가지를 집중하여 시간을 두어 방향성을 잡는다면, 나의 투자 확실성을 가질 것이라고 본다.
투자는 이게 맞다 틀리다 라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나의 확실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워렌버핏의 부의 절대법칙 동의한다.
하지만 이 법칙은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이 글을 읽고 ‘ 투자 성공을 위한 워렌 버핏의 9가지 조언 ‘을 보았을 때 집중이라는 단어가 자주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사의 팩트도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