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 Money , 돈 버는 방법을 알기전에 알아야하는 것은?

돈 | Money , 돈 버는 방법을 알기전에 알아야하는 것은?

우리는 돈 | Money 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다.
눈에 보이는 것도 있고, 실생활에 없어서 필요한 것…
하지만 돈을 다루기 전에 돈에 대한 사전적 정의나 어원을 따져보지는 않았을 거다.
돈을 버는 것과 어원을 아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 라는 의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돈의 성질을 알아야하고 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돈에 대한 정의와 어원을 살펴보자

(위키디피아 & 네이버 사전)

정의 :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며, 상품의 교환을 매개하고, 재산 축적의 대상으로도 사용하는 물건. 예전에는 조가비, 짐승의 가죽, 보석, 옷감, 농산물 따위를 이용하였으나 요즈음은 금, 은, 동 따위의 금속이나 종이를 이용하여 만들며 그 크기나 모양, 액수 따위는 일정한 법률에 의하여 정한다.
어원 : 어원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정설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직 없다. 사람들 사이를 돌고 돌아 ‘돈’이라는 풀이도 있다. 아래에서 다루는 금속 단위 ‘돈’에서 왔다는 설도 있다.

Money (위키디피아)

정의 : Money는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 또는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불 및 세금 과 같은 부채의 상환으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품목 또는 검증 가능한 기록입니다. Money의 주요 기능은 교환 매체 , 계좌 단위 , 가치 저장 및 때때로 이연 지불 표준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모든 품목 또는 검증 가능한 기록은 돈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어원 : 단어 “Money”의 사원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노 에, 카피 톨 , 로마의 일곱 언덕 중 하나. 고대 세계에서 주노는 종종 돈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로마의 주노 모네타 신전은 고대 로마의 Mint (로마시대 돈, 돈 제조장소를 뜻함)가 위치한 곳이었습니다.  “Juno”라는 이름은 에트루리아 여신 Uni ( “하나”, “unique”, “unit”, “union”, “united”를 의미 함) 및 “Moneta”에서 라틴어 “monere“에서 유래 할 수 있습니다. “(알림, 경고 또는 지시) 또는 그리스어”moneres “(단독, 독창적).

위에 어원을 보면 내용은 같지만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국 사전 : 돈 = 사물
영문 사전 : 사물 가치 기록 = Money

자세히 들여다보면 가치의 중요성을 보았을 때 한국의 어원을 따졌을 때는 돈과 사물의 가치가 동등하다.
하지만 Money를 보면 Money는 사물의 가치를 기록으로 하는 숫자를 뜻한다.
Money는 사물의 가치를 기록으로 보는 것이지, 가치의 중요성을 말하면 사물이 더 가치가 있다라는 어감이 있다.

우리가 돈돈돈 하는 이유는 사물의 가치가 돈의 가치가 비례하기 때문에 편리성이 좀 더 있는 돈에 집중하는 것일수도 있다.

어떤한 기준을 가지고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맞을까?

개인적 의견으로는 어원을 보았을 때 해외의 어원을 기준을 둬야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온라인 발전이 되면서 이제는 시장의 경계선이 사라지고 있다.
그렇다면 시장에서 판매를 하는 상품의 본질적 가치를 고민하고 그 가치를 돈으로 표기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이러한 상품의 본질적 가치는 한국에서는 대부분 동산 부동산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하지만 경험에 대한 가치와 서비스에 대한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이라 한국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해외는 가치의 기준이 상담히 광범위 하지만, 돈을 바라보는 시선이 틀린 한국에서는 굉장히 축소된 시야를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가치의 기준을 Money의 기준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한다.

인구가 줄어든다는 것은 내수 시장이 작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내수 시장도 봐야하지만, 글로벌 시장을 노려야 할 것이다.

이제는 돈의 가치를 한국에서 우리가 과거에 봐왔던 시선이 아닌 Money의 가치로 봐야하는 것이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을 것이다.

About 돈 버는 연구소

Leave a Comment